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스쿼트 운동효과 단순히 다리근육만 키우는 운동이 아니네요.

반응형
728x170


단순한 다리근육 운동이 아닙니다 스쿼트의 엄청난 운동효과 

스쿼트는 운동의 관심이 없는 분들도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운동동작입니다. 근력운동의 왕이라고 할 수 있죠. 단순히 다리근력만을 발달시켜 주는 건 아닙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이런 효과 때문에 닥치고 스쿼트! 라는 말이 나올정도죠.


그럼 스쿼트의 엄청난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전신 근육 발달

스쿼트는 신체를 단단히 지탱해주는 다리근육과 힙을 만들어줍니다. 상체를 바로 세우기 위해 코어와 척추에까지 자극을 줍니다. 또한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는 척추에 자극을 주어 근육량 증가에 필요한 테스토스테론과 성장호르몬을 방출하게 합니다. 이런 효과를 위해서는 무거운 무게보다는 큰 가동범위가 중요한데 풀스쿼트가 가능해지도록 연습하세요.

2. 다이어트

한시간의 달리기가 스쿼트를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쿼트는 지방을 태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지 모릅니다. 근력운동은 운동 후에도 계속해서 칼로리를 태우는 효과가 지속됩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1kg의 근육이 늘어날 때마다 기초대사량이 80~150칼로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즉, 살이 안찌는 체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쿼트를 통해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인 다리와 힙의 근육을 만들어야 합니다.

3. 혈액순환 개선

손과 발의 끝이 차가운 수족냉증이나 부종은 혈액과 체액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우리 몸의 순환기관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약과 같고 특히 다리와 종이리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생활에 필요한 체력과 유연성

쪼그려 앉고 일어나는 스쿼트의 동작은 물건을 들거나 옮길 때, 자리에 앉고 일어설 때 등 일상 생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는 근육을 단련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유연성, 그리고 균형감각과 근육의 안정화에 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5. 노폐물 제거 

스쿼트를 하게되면 다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런 동작을 통해 체내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배출되지 못한 노폐물과 독소는 체내의 흐름을 방해하고 지방과 뒤엉켜 생켜 셀룰라이트를 형성하는데요. 스쿼트를 통해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셀룰라이트 형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건강한 관절과 뼈

허리통증, 무릎의 관절염 등은 우리가 나이를 먹어가면서 흔하게 겪는 질병인데요. 근육운동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발달시켜 관절의 부담을 덜어주고 골밀도를 향상시켜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약한 노인들에게 걷기를 권장했는데 최근에는 근력운동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7. 성기능 향상

스쿼트는 중년남성이 고민하는 성욕과 성기능을 회복시키는 자연치료법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스쿼트는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생식기로의 혈류를 증가시킵니다.

8. 운동능력 체력향상

스쿼트는 여러 운동에 필요한 폭발력과 스피드, 도약능력, 균형감각, 체력 등을 기르는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스쿼트는 운동선수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스쿼트 잘못된 자세 3가지 교정방법

9. 자세교정

스쿼트 자세는 동작 내내 가슴을 펴고 복부를 단단히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래 앉으면서 발생하는 거북목이나 굽은 어깨의 증상을 바로잡고 몸매가 예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질병예방

스쿼트는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등의 성인병 질환을 예방합니다.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의 혈당의 70%를 소모할 정도로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 연세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의 연구결과 허벅지가 굵은 사람은 심장병, 당뇨병의 발생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쿼트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역시는 역시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 않나요? 스쿼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점이예요. 휘트니스센터에 가지 않아도 작은 공간만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죠! 습관처럼 스쿼트를 하면 여러 분의 건강과 몸매에 정말 좋을 거예요. 매일 잊지말고 스쿼트 해보세요!

엉덩이 근육의 중요성

런지가 스쿼트보다 좋은 8가지 이유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