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유산균 냉장보관 해야하나요? 현직 약사가 실험으로 직접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728x170

유산균은 냉장 보관해야 할까요? 실온 보관해도 될까요? 유튜브에서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리틀약사님과 유명한 약들약의 고약사님 두 분은 같은 주제에 대해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설명한 영상이 있어 그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유산균 보관방법 왜 중요할까?

유산균을 처음 만들때 공장에서 배양합니다. 이 때는 당연히 유산균이 살아있습니다. 이 유산균을 제품화하기 위해서 동결건조라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동결건조란 매우 낮은 온도로 수분을 동결시킨 후 제거하는 공정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 유산균이 일시적으로  죽어있다가 특정 환경에서 살아나는 냉동인간처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가공된 유산균은 온도, 빛, 공기에 노출 등 여러 환경에 의해 사멸되기도 하고 섭취 전까지 잘 살아있는 상태로 유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산균의 보관방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냉장보관? 실온보관? 무엇이 좋을까

유산균 냉장보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유산균은 냉장보관, 즉 저온유지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특정 균마다 온도에 대한 저항성이 다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떤 유산균 균주를 막론하고 냉장보관이 실온 보관보다 균수를 유지하는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온 보관은 나쁜 것일까?

유산균 영양기능정보

냉장보관이 실온보관보다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실온 보관이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산균 제조회사는 처음부터 실온 보관을 감안하고 유산균을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영양 기능 정보란에 보장균수라는 게 적혀있는데요. 이것은 유산균 제조회사에서 투입한 균이 섭취 직전가지 살아서 보장되는 균의 총 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보장 균수가 10억 인 유산균 제품은 유통과정과 실온 보관 중에 사멸되는 유산균을 감안하여 제조 시 그 이상의 유산균을 투입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따라서 유산균을 냉장보관해서 먹는다면 유산균에 표시된 보장균수보다 더 많은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산균은 체온이 36.5도인 우리 몸 안에서도 사는데 실온에 둬도 되지 않을까요?

유산균 생존 환경

유산균의 생존은 온도 외에도 다른 여러 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 몸속에는 수분과 유산균의 먹이가 있고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되는 것은 섭취 후에 우리 몸속의 환경과 전혀 다릅니다.

300x250

온도에 따른 유산균 생존 실험

유산균 냉장보관 실험

유튜브'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의 고약사님은 실제로 온도가 유산균의 생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유통기한까지 동일한 같은 유산균 제품을 

  1. 냉장상태 4일 보관
  2. 35도에서 4일 보관
  3. 45도에서 4일 보관

이렇게 세 가지 환경에 노출시키고 각각 유산균 균 수검사를 의뢰했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한 유산균은 육안으로 보아도 냉장보관 한 유산균에 비해서 색이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산균 냉장보관 실험결과

실제 실험결과는 굉장히 놀라웠는데요. 냉장보관한 유산균은 150억, 35도에 보관한 유산균은 50억, 45도에 보관한 유균은 2.5억이 나왔습니다. 물론 유산균 제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유산균이 열에 매우 민감하다는 사실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유산균을 냉장보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후기로 검증된 유산균 제품은 아래 상품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후기 10,000개 이상 검증된 유산균 제품

자로우 도피러스 유산균
자로우 EPS 도피러스 유산균
29,000원~

최대후기(24,099)
헬시오리진 유산균
헬시오리진 유산균
20,400원~

최대후기(10,280)


자로우 펨 도피러스 우먼
자로우 펨 도피러스 우먼
21,020원~

최대후기(48,587)

유산균 상품 더 알아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구매자에게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