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운동이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높인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비타민C 전도사로 알려진 서울대 면역학 박사 이왕재 교수는 운동 중 발생하는 활성산소로 인해 '새벽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운동은 해롭다'라고 했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활성산소의 피해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 섭취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운동 전후 비타민C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1. 코티솔 수치를 낮춥니다
강도높은 운동이나 장시간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코티솔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코티솔 수치는 운동 후에 정상범위로 떨어지지만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운동과 고강도 훈련 후에는 오랫동안 높은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만성적으로 상승된 코티솔 수치는 근육의 분해를 일으키는 이화 작용 상태로 머물게 해 근육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비타민C는 운동 후 높아진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근육통과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운동후에 발생하는 근육통은 성장의 신호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오랫동안 근육통이 생겨 다음날의 운동을 방행 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 비타민C는 근육의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조직을 치유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90%, 힘줄의 80%, 장기와 뼈의 20%, 근육의 10% 차지하는 신체 결합조직의 주성분입니다. 또한 콜라겐은 근육 속 단백질의 흡수를 도우며 힘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비타민C는 체내 콜라겐을 합성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와 콜라겐을 합께 섭취했을 때 콜라겐 합성이 8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C 섭취는 운동 후 손상된 결합조직을 치유하고 강화합니다.
4.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우리 몸 속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는 산소의 사용량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운동은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하지만 운동 중에는 신체의 산소 사용량이 많아지므로 활성산소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저명한 비타민C 전문가인 이왕재 박사는 '혈중 비타민C의 농도가 가장 낮은 새벽에 운동하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다'라고 했습니다. 비타민C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영양제 중 하나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줍니다.
5. 근육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근력운동 직후에 근육의 성장을 위해 곧바로 단백질 섭취를 합니다. 하지만 신체가 섭취한 단백질을 분해하고 필요한 곳으로 운반할 수 없다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섭취한 단백질이 몸속에서 잘 대사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혈중 비타민C 농도는 섭취 후 2-3간이 지나야 최대치가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드린 다양한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운동 전 1-2시간 전에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의 필요량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500mg~1000mg는 누구나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용량이므로 섭취해보시면서 복용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운동 전 비타민C 섭취로 얻을 수 있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C에 대한 추가 정보와 상품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비타민c 영양제 모음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18,000원~ 최대후기(93,362) |
|
닥터스베스트 순수 비타민C 분말 2,3010원~ 최대후기(2,779) |
|
나우푸드 비타민C 층간소음 걱정X 최대후기(4,349)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구매자에게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타민C 효능 7가지 활성산소 제거 외에 대부분이 몰랐던 의외의 다양한 효과